이후 광해군 때 일본에 파견된 이경직은 포로로 잡혀간 조선 도공들을 데려오려 했으나 그중 상당수가 이미 일본이 자리를 잡았기에 귀환을 거부했다고 『부상록』에 썼다.
추상화된 산(山) 모습을 꽤 닮은 문양이 있다.이는 유럽의 인쇄술 발명보다 100년이나 앞선다!라고 썼다.
조선의 도자기와 채색 백자는 이미 15세기에 유명했고.게다가 임진왜란 당시 많은 도공이 일본으로 끌려갔다.중국과의 조공무역에 의존하던 조선은 백자를 서역에 수출해 국부를 쌓을 여력도.
그 수출 대금으로 근대화의 밑거름을 마련했다.일본을 대표하는 도자기인 아리타 도자기를 빚은 이삼평과 백파선은 각각 ‘도자기의 시조 ‘도업의 어머니로 불리며 신사와 절에서 기려지고 있다.
그리고 요즘 재조명되고 있는 여성 도공 백파선(본명은 아니며 ‘백 살 할머니 신선이라는 뜻의 존경이 담긴 호칭이다) 등이다.
이토록 매력적인 백자를 만든 도공들의 이름을 전시장에서 볼 수 없다.일본이 조선을 끔찍하게 파괴한 전쟁이 끝났을 때.
조선은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백자를 생산할 수 있었으면서도 수출할 생각을 하지 못했고 도공을 대우해 이름을 남겨줄 생각도 하지 않았다.군자지향 기획전에서 ‘철화·동화백자 섹션을 둘러볼 때 들려온 소리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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